1. 도교와 중국, 그리고 동아시아
중국의 종교를 이야기 하자면 대표적으로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소위 삼교(三敎)라고 일컬어지는 불교, 유교, 도교를 들 수 있겠는데, 불교로 말하자면 외국에서 들어온 종교로 봐야 할 것이고, 유교의 경우는 그것을 학문으로 봐야할지 아니면 종교로 봐야할지 학자
결사), 회당(會黨, 비밀단체)를 즐겨사용
▶ 교문(敎門)
∙본래 종교적 조직, 몇 세대 동안이나 반란에 참여하지 않고 평화스럽게 존재
예) 황천교(黃天敎), 석불촌(石佛村)의 왕교(王敎) cf)팔래교의 반란
∙신앙은 민간신앙과 마찬가지로 철저히 혼합주의
예) 불교, 도교, 민간신앙, 마니교
●비밀결사
경우에 따라서는 매우 매력적으로 보이는 비밀결사는 중국의 경우 청대에 발전한 사회조직 중의 하나이다. `비밀`이란 수식어가 붙은 이유는 앞의 상공인조직과는 달리 국가로부터 불법화되어 있었기 때문이었고, 또 그들의 조직이나 활동 중에 비밀스러운 부분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비밀 회의를 하였다. “내가 공로를 따라 분봉을 해주려고 하는데 다른 사람은 모두 처지가 어렵지 않은데 단지 유계 한 사람은 그를 어느 곳에 분봉해야 하는지 군이 나를 위해 한번 결정해주길 청합니다.”
增答道:“將軍不殺劉季, 實是錯着, 今日又把他加封, 是更留遺患了。”
증답도 장군불
결사 및 신체의 자유, 기타 일반적인 자유와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다. 역사적으로 보면 사상 발표의 자유는 종교적 사상 발표의 자유로부터, 출판의 자유는 종교적 출판의 자유로부터, 집회의 자유는 종교적 집회의 자유로부터, 결사의 자유는 종파 설립의 자유로부터 각각 유래된 것이다.(최종고 198
Ⅰ. 불교와 터미널케어
일본에서의 경우를 살펴보면, 의학계에서는 주로 터미널 케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터미널 케어를 실천하는 장소에서의 프로그램으로서의 호스피스라고 지칭되고 있다. 한편 일본불교계에서는 호스피스라는 용어가 기독교적인 성격을 띄고 있다고 해서
Ⅰ. 서론
사변철학에 따르면 신이 자기를 생각한다고 한다. 사변철학은 종교가 서로 분리시키는 양 측면을 결합시킨다. 사변철학은 이 점에서 종교보다도 더 심원하다. 신은 내적, 정신적인 존재자이며 사유나 의식은 내적, 정신적 작용이기에 신의 본성이 긍정되는 것이며 신의 본질이 작용으로서 확
◎ 프랑스인들의 요리와 식습관
○ 미식 문화의 형성 배경
◦ 자연적 배경
- 지리의 다양성 : 국토의 3면이 북해, 대서양, 지중에에 접함
- 기후의 다양성
- 천혜의 자연환경 : 비옥한 토지
◦ 사회적 배경
- 다민족의 역사
- 유럽문명의 교차로
○ 프랑스의 식문화의 역사
◦
도교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왕조교체 과정에서 유교가 국가의 지배이념으로 확정되었다. 지방 중소지주층으로서의 신진사대부에게 자신의 경제적 기반을 담보할 권력 창출이 고려의 문벌체제와 결합된 불교에서 나올 수는 없는 것이었다. 때문에 주자 성리학에 배치되는 학설은 모두 이단으로 공격
1. 파룬궁은 무엇인가? (파룬궁의 기본정보)
1) 파룬궁이란?
파룬궁은 1992년 중국의 리훙즈[李洪志]가 불교와 도교의 원리에 기공을 결합하여 창시한 기 수련법 또는 수련단체로, 불가의 상승수련대법인 법륜대법(法輪大法)을 최고의 수련 방법으로 삼는다. 여기서 파룬궁은 법률공(法輪功)의 중국식